티스토리 뷰

음식 요리

아티초크 먹는법

리치랜즈 2020. 3. 22. 17:03

아티초크 먹는법 

 

아티초크 (Artichoke) 들어보셨나요? 

서양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 식품인데, 한국에서는 흔하지 않은 야채라 처음보시는 분들도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저도 아티초크는 호주 주방에서 처음본 야채인데요, 이곳에서는 아티초크가 흔하디 흔한 야채중 하나라 심지어 캔으로도 나온답니다. 

 

 

 

 

아티초크를 먹는방법은 다양합니다.  구워먹기도 하고, 쪄먹기도하고 퓨레를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한국에는 아티초크를 구하기 힘들어 아티초크분말을 만들어 팔기도 하더군요. 저도 한번도 분말은 먹어본적 없지만 건강을 위해 물에 타서 차처럼 마시기도 한다고 합니다. 

 

구워먹는법

아티초크의 겉면은 손으로 만져보면 딱딱한 편입니다.

1. 칼로 밑동과 윗동을 자르고 뾰족한 겉면을 가위로 잘라줍니다. 

2. 반으로 잘라줍니다. 

3. 올리브오일과 허브, 마늘등과 함께 오븐에서 구워줍니다.

4. 소금간을 해주고 아티쵸크가 물렁물렁해지면 먹으면 됩니다. 

 

삶아먹는법

1. 칼로 밑동과 윗동을 자르고 뾰족한 면을 가위로 매끈하게 잘라줍니다. 

2. 뜨거운 스팀기에 넣어줍니다. 

3. 아티초크가 물렁물렁해지면 소금간해서 드시면 됩니다.

 

 

퓨레 만드는법

1. 칼로 잘게 아티초크를 잘라줍니다.

2. 스팀으로 아티초크가 물렁해질때까지 쪄줍니다.

3. 믹서기에 아티초크와 올리브오일을 함께 갈아줍니다. (너무 뻑뻑할경우 물을 조금 넣어주셔도 됩니다)

4. 잘 갈려진 아티초크를 한번 더 체에 걸러주면 완성

*기호에 따라 아티초크를 크림과 함께 삶아주어도 됩니다. 이땐 약한불에 오랫동안 끓여야지 타지않고 익힐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아티초크로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음식들이 있습니다. 아티초크는 서양에서는 Vegan, Vegetarian 들에게도 사랑받고 있으며, 잘만 요리한다면 생긴것과는 다르게 아주 맛있는 음식을 만들 수 있는 재료입니다! 

 

 

아티초크 효능

 

 

아티초크도 컬리플라워처럼 지중해 연안에서 온 식물, 야채 입니다. 아티초크는 다 자란 꽃이나 줄기, 뿌리를 먹는게 아니라 꽃이 피기 전 어린 꽃봉오리를 잘라 식용으로 먹는 식물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볼땐 나무같은데? 라고 느낄수도 있습니다. 

아티초크는 많은 영양소가 들어 있는 건강식품중 하나 입니다. 특히 비타민C, 마그네슘, 인, 칼륨, 철분과 같은 중요한 미네랄을 공급하는 야채중 하나입니다. 또한 아티초크의 효능에는 콜레스트롤 수치에 도움을 줍니다. 콜레스트롤 형성을 방지하는 산화방지제인 루테올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혈압이 있는 분께는 이 아티초크가 혈압조절과 혈당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고혈압이 있는분들은 아티초크를 드시는것이 도움이 될 듯합니다. 

아티초크는 간을 보호하고 새로운 조직의 성장을 촉진하며 담즙 생성을 증가시켜 간에서 유해한 독소를 제거하게 합니다. 뿐만 아니라 위장에서의 좋은 박테리아를 촉진하여 위장암을 예방하고 변비와 설사를 완화시키는 섬유소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아티초크를 꾸준히 드신다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는 훌륭한 식품이라고 합니다. 

 

*제가 적은 효능은 아티초크 추출물이 아닌 아티초크 식물을 섭취했을때의 효능입니다. 아티초크 추출물에 대해서는 전혀 아는바 없으며, 관련없음을 알려드립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