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피로 간 기능에 좋은 음식 Top3
안녕하세요, 세상의 모든 음식을 소개하는 리치랜즈입니다.
오늘은 회식도 많고, 술자리가 많은 한국 사람들을 위해 간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간기능 ?
우선, 간은 우리 몸에서 해독 작용을 하는 기관입니다. 간은 해독 뿐만 아니라 탄수화물, 아미노산, 단백질, 지방, 호르몬 등등을 수백가지의 달하는 역할을 수행해 내는 기관입니다. 얼마나 간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아시겠지요?
해독은 유해물질이나, 체내 노폐물에서 발생하는 독성물질의 작용을 없애거나 배출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 몸에 들어온 약물이나 술 등을 분해해서 배설하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간입니다. 이런 해독작용을 원활하게 이루어 지지 않는다면 신체에 굉장한 타격이 입게 됩니다. 이때 생긴 다양한 독들이 쌓여 대사기능이 떨어져서 빠르게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만성 피로를 느끼게 되는 이유이지요.
이처럼, 간의 기능은 우리몸에서 굉장히 중요한데요, 간 기능을 회복시키고 도와주는 음식 3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몽
자몽은 비타민C와 글루타티온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간의 자연 정화를 증진시키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굴루타티온은 간 해독 효소의 생산을 돕고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주는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자몽한개에느 70mg의 글루타티온이 들어있어 간의 정화를 증진시키는데 큰 기여를 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여성이 생식기관 건강에 큰 도움을 주는 자몽은 이러한 해독 효과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혈합 환자에게는 독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마늘
한국인이 사랑하는 마늘. 마늘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는 등 여러가지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해독 작용에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마늘에 함유된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우리의 주식인 탄수화물을 잘 분해해 주며, 에너지를 만들어 주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서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즉, 간의 해독작용에 도움을 주어 우리의 피로가 쌓이지 않게 도움을 줍니다. 마늘에 들어 있는 성분을 최대 효과를 이뤄 내기 위해서는 구운 마늘보다는 생 마늘을 먹는게 훨씬 도움이 됩니다. 또 마늘을 빻아서 드실경우에 알라신 성분이 더 많이 생기기 때문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마늘은 신체세포에 활력을 주고, 피로를 없애는 호르몬 분비를 촉진 시키기 때문에 신체 활력을 되찾게 됩니다. 한국인들이 장시간 일하고도 회식 까지 하고, 다음날 아침 일찍 또 다시 출근할 수 있는 원동력이 마늘 때문이었을까요?ㅎㅎ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미국 국립암연구소에 선정된 10대 암 예방 식품입니다. 특히 술을 마시지 않아도 간에 지방이 쌓이는 지방간 예방에 탁월합니다. 브로콜리는 간의 해독을 증가시켜 독소 배출을 돕고 간의 지방 흡수를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브로콜리 뿐만 아니라 녹색 채소에는 간을 보호하고 독소를 제거하는 효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평소에 초록채소를 많이 드신다면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배추, 양배추, 컬리플라워 등등 십자화 채소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간암 발병 위험이 낮아진다고 하니 꾸준히 섭취하면 간 건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